뇌기능 향상 하는 6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서 서서히 노화가 이루어집니다. 표면적으로 보이는 신체뿐만 아니라 뇌 또한 점점 쇠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을 가꾸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뇌 또한 적정한 운동과 음식 섭취 생활 습관을 통하여서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기능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뇌도 신체의 근육처럼 꾸준하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뇌를 꾸준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나 관심사를 공부한다던가 게임 등을 통하여 머리를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뇌를 활성화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우리 할머니들이 고스톱을 치면 뇌에 좋다는 것 또한 게임을 통해 뇌를 사용하기 때문에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초콜릿에서는 활성 화합물인 코코아 플라보노이드가 뇌의 혈류를 개선해 기억력을 향상해 줍니다. 공부할 때 초콜릿을 먹으면 집중력이 올라가는 것과도 비슷한 효과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뇌유래 신경영양인자'라 불리는 단백질 수치가 증가합니다. 그렇게 되면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운동을 경험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뇌기능뿐만 아니라 체력도 키워주고 하체 근육도 생성되면서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커피나 녹차 등에는 들어 있는 카페인은 기억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이 1인 카페인 섭취량을 준수하여 적절한 카페인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일 카페일 섭취량 : 성인 400mg 이하)
3대 영양소인 탄단지(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공식품엔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거나 과다하기 때문에 뇌 인지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뇌 기능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섭취는 성인병이나 비만 당뇨 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이 충분하지 못하면 인지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깨면서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여 잠을 자면 장기 기억력에 도움이 됩니다. 인생의 1/3이 잠일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쾌적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여 잠을 자는 시간만큼은 편안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뇌는 많이 사용하고 많이 활성화할수록 건강해집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통하여 식습관과 생활 속에서 늘 뇌를 사용하고 뇌를 향상할 수 있는 식품을 적당하게 섭취하여 뇌 건강만큼은 건강하고 젊게 지키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