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루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이유 없이 눈물이 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슬프지도 않았고 하품을 하지도 않았는데 이유 없이 눈물이 흐리면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이런다라고 우스개 소리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흐르는 것은 유루증이라는 증상인데요. 유루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혀 눈에 고였던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넘쳐흐르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서양인에 비해 선척적으로 눈물 길이 좁은 동양인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유루증은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노화나 건조한 실내환경, 피로, 과한 눈화장으로 인하여 눈물 배출 통로에 이물증이나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증상 중 3가지 이상 해당이 된다면 유루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루증은 3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원인일 경우 인공눈물이 나 약물 치료, 온찜질 등을 통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눈물길에 염증이 의심되면 항생제나 소염제 등 약물을 통하여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해도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눈물길을 넓히는 수술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활공간의 청결과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하여 건조하지 않게 해 주고, 장시간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 주기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서 눈을 건조하지 않게 해 줍니다.
갑자기 눈물이 흐르는 유루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나이에 따라 노화로 인한 유루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선척적 요인이나 환경적인 요소에 따라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장시간 전자기기를 보는 경우가 많고 실내에서 오래 머물다 보면 건조한 환경에 쉽게 노출되기 쉽습니다. 안구 건강을 위하여 환경적인 요소를 잘 개선하여 유루증이 개선되거나 발생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