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아침 식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은 바쁜 아침 시간으로 인하여 아침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식사는 밤에 잠을 자는 동안 공복 상태가 유지되고 그 공복을 깨는 첫 식사가 되기 때문에 어떤 식사를 하냐에 따라서 하루의 컨디션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건강하게 먹는 아침식사는 체중 조절과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면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공급하게 됩니다. 반대로 나쁜 아침식사는 신진대사를 망치게 되면서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트밀은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 섭취를 통하여 혈당을 조절하고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추가하여 주고 과일은 섬유질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설탕이 첨가된 인스턴트 오트밀 믹스보단 귀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와 베리는 혈당 부하가 낮은 간단한 아침식사입니다. 혈당을 급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베리의 경우 천연의 단맛을 포함하고 있고 섬유질과 비타민을 추가해 줍니다. 그릭 요거트의 경우 칼슘, 비타민B, 장에 좋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고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은 2배 이상 많습니다. 맛을 위해 단맛이 첨가된 요거트 보단 설탕이 첨가되지 않는 그릭 요거트에 천연 단맛인 베리를 첨가하여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운동 전 에너지를 낼 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곡물 빵의 경우 비만의 위험을 줄이고 견과류는 단백질을 첨가하여 아침 운동 시 힘을 더 추가할 수 있게 에너지를 공급하여 줍니다.
통곡물 빵에 닭가슴살, 양상추, 토마토, 저지방 치즈를 곁들이면 근사한 통곡물 샌드위치가 되면서 단백질과 비타민을 채워줘 오전 내내 든든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단 고칼로리인 마요네즈와 소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신선한 과일 보단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게 더 쉽긴 하지만 사실 주스는 많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주스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섬유질이 없습니다. 사과 주스와 사과의 영양소를 비교해 보면 사과에 있는 항산화제 성분은 사과 주스엔 없습니다.
위와 같이 아침에 먹을 수 있는 간단한 식사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의사 분들과 전문가들의 경우도 아침 식사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만큼 아침식사가 가장 중요한 식사이기 때문에 바쁘더라고 아침 식사를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아침 식사를 통하여 건강을 지키면서 몸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아침에 섭취하여 하루 종일 활기찬 에너지를 가질 수 있는 일상이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