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철 주방 화장실 초파리 없애는 법

생활정보

by 시니어 114 2024. 6. 19. 12:22

본문

여름철만 되면 어김없이 집안에 작은 초파리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어디서 들어왔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초파리는 위생상으로 매우 좋지 않습니다. 주방의 음식물과 쓰레기를 좋아하고 화장실에 변기에도 앉았다가 여러 곳을 날아다니기 때문에 잡고 싶어도 매우 작고 갑자기 많아지기 때문에 모두 잡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초파리 없애는 법

눈앞에 거슬리고 잡으려 해도 작아서 쉽게 잡히지 않는 초파리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초파리 특징

2. 초파리 예방법

3. 초파리 없애는 법

집안 초파리 없애는 방법

초파리의 특징

초파리는 음식 냄새를 유난히 좋아합니다. 특히 기름, 알코올, 발효물질, 부식되는 음식물, 과일 등을 좋아하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 반려 동물의 배설물에 초파리 꼬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파리는 2~3mm로 매우 작고 등부위가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주방 배수구나 음식물 쓰레기 과일 껍질이 있는 일반 쓰레기 등에 많이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파리는 매우 작기 때문에 실내로 들어오는 작은 틈만 있다면 쉽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에서 알을 낳고 부화를 시작하면 그 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초파리는 알을 낳고 부화하기까지 약 1주일에서 10일로 매우 빠릅니다. 그리고 30~50개의 알을 낳고 부화한 초파리의 경우 2~3일이 지나면 다시 번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파리가 발생하면 빠르게 제거하여 다시 알을 낳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파리 예방하는 방법

주방 배수구 청소

초파리의 번식을 억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주방 배수구 청소입니다. 주방 배수구의 경우 음식물이 걸리고 음식 냄새가 많이 발생하는 위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거지 후 거름망에 걸린 음식물을 바로바로 음식물 쓰레기 통에 넣어 배수구를 깨끗이 하고 5일에 한 번씩 과탄산 소다와 주방세제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배수구를 청소하고 소독하여 줍니다. 주방을 포함하여 화장실과 욕실에도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쓰레기 봉지 밀봉

여름철의 경우 과일의 섭취가 많습니다. 특히 과일 껍질의 경우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일 껍질을 포함하여 작은 쓰레기가 발생하면 작은 봉투에 넣어 밀봉하여 다시 큰 봉투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이나 과일 냄새를 원천적으로 봉쇄하여 초파리가 꼬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동물 배변

 

반려동물의 배변에도 초파리가 꼬리게 되면 초파리가 배변에도 앉았다가 우리가 먹는 음식물에도 앉기도 하고 위생적으로 매우 좋지 않습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엔 특히 정기적을 반려동물의 배변도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초파리 없애는 법

초파리를 박멸하기 위해서는 초파리 트랩을 만들어서 초파리를 모이게 한 후 박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스프레이나 살충제의 경우 인체에도 해롭고 뿌리고 난 후 냄새나 기름기 등으로 청소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친환경 트랩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

준비물은 빈 2리터 빈 생수병과 식초, 물, 주방세제만 있으면 됩니다. 식초는 아무 식초나 상관없습니다. 양조식초 현미식초 사과식초 다 상관없습니다.

빈 2리터 생수의 밑면을 5cm 높이로 잘라주도록 합니다. 자를 때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여 주세요. 잘랐다면 물과 식초를 넣어야 하는데요.

물과 식초는 동일한 양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트랩 통의 깊이를 가만하자면 종이컵으로 1/3 정도로 물과 식초를 동일한 비율 잘라 놓은 생수 통에 넣어 주세요.

그리고 물과 식초를 혼합한 물에 주방세제 3방울 정도를 넣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주방세제가 잘 섞일 수 있도록 다 사용한 젓가락이나 빨대로 잘 저어 주도록 합니다. 주방세제를 넣는 이유는 초파리의 몸과 관련이 있습니다.

 

초파리의 몸은 기본적으로 물을 튕겨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워실이나 화장실에서 샤워 중 초파리를 발견하여 물을 뿌려도 죽지 않고 사는 이유가 그것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면 활성제가 함유된 주방세제를 넣으면 평소처럼 물을 튀겨내지 못하고 물에 가라앉게 됩니다.

주방 근처에 초파리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 근처에 만든 초파리 트랩을 놓습니다. 바로 초파리가 박멸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초파리가 들어오기 쉬운 2리터 생수병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들어 놓자마자 초파리들이 냄새를 맡고 근처로 모여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시간 후

1시간 후에 벌써 초파리에 만들어 놓은 물에 가라 앉아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초파리의 경우 미세한 틈이 있는 창문을 통해서든 구매한 야채를 통해서도 생길 수 있고 외출 후 사람의 몸이 붙었다가 실내로 들어오는 등 다양하게 실내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실내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엔 특히 습기가 많은 주방과 화장실 청소를 자주 하는 것이 좋고 초파리 트랩을 만들어서 초파리를 박멸하여 다시 알을 까지 못하게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