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고 문자 스미싱 주의|장례식 사칭 문자

생활정보

by 시니어 114 2024. 11. 19. 16:12

본문

과거에 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개인 정보를 빼내어 범죄에 악용하는 스미싱 피해가 점점 지능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아는 사람의 번호로 온 문자의 경우 의심 없이 확인 후 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지인의 가족의 별세로 인한 문자의 경우 조사이기 때문에 걱정도 되고 친할 경우 장례식장에 방문해야 한다 생각하기 때문에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선택하여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물론 스미싱의 한 수법입니다.

부고 문자 스미싱

가족 친구 지인이나 동료 등 내 휴대전화에 등록되어 있는 번호로 부고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유형의 문자의 경우 실제 부고가 발생하여 보낸 문자가 아닌 스미싱 문자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미싱 문자 유형

위와 같이 문자 메시지를 통하여 부고 안내를 하는 경우가 있고 이 문자에 포함 된 인터넷 링크를 누르게 되면 주소록에 있는 번호나 휴대폰에 있는 귀중한 정보 등을 빼앗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나의 번호로 다른 스미싱 문자가 발송될 수도 있고 크게는 개인정보 유출이 금전적인 손실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이 내가 아는 사람의 번호라 하여도 부고 문자에 인터넷 주소 링크가 포함된 것인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고 문자 스미싱 구별하는 방법

부고 문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직접 보내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부고 문자의 경우 장례식장 사무실에서 당사자의 번호만 알려주면 자동으로 부고 문자 초안을 작성하여 만들어서 보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부고 문자 메시지에는 절대 인터넷 링크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장례식장 이름과 호실 정보가 있고 고인의 정보와 발인 시기가 적혀있으며 상주의 연락처와 못 오시는 분들을 위한 부의금 관련 계좌번호 정보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스타일의 양식이 정상적인 부고 문자입니다. 절대 메시지에 인터넷 주소나 링크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 문자의 주소를 선택하였다면 대처방법 순서에 따라서 조치하도록 합니다.

또한 문자가 온 당사자가 친한 사람이라면 해당 사실을 전화를 통하여 이야기하여 그런 문자가 발송 되었다는 사실을 알려 2차 피해가 없도록 빠르게 조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늘 휴대전화를 업데이트하고 백신이나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스마트폰에 악성 코드나 악성 앱이 깔려 있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