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만 65세 전철 지하철 무임 승차 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 65세가 되면 다양한 복지 혜택을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소득이나 재산에 따라서 기초연금이 지급되고 병원비가 낮아지고 지자체 별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과거에 비해 만 65세 이상이라 하여도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많고 직접 돌아다니시면서 사회생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대중교통인 지하철이나 전철을 통하여 이동을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경기도의 경우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 무임승차 카드 알아보기 | |
서울 인천 충남 대구 부산 |
강원 |
광주 | 대전 |
발급대상자
경기도에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두고 있는 만 65세 이상의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해당 지하철 무임 카드는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에만 무료 혜택이 가능합니다. 버스는 유료입니다.
(경기도 : 가평군, 고양시, 과천시, 광명시, 광주시, 구리시, 군포시, 김포시, 남양주시, 동두천시, 부천시, 성남시, 수원시, 시흥시, 안산시, 안성시, 안양시, 양주시, 양평군, 여주시, 연천군, 오산시, 용인시. 의왕시, 의정부시, 이천시, 파주시, 평택시, 포천시, 하남시, 화성시 거주하는 만 65세 대상 / 인천제외(다른 카드로 가능))
경기도 지하철 무임스차 카드는 총 4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단순 무임카드
단순 무임카드는 해당 카드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현금카드와 같이 금융기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우대형 교통카드로 일반 충전형 대중교통 카드처럼 사용합니다. 지하철만 이용할 경우 따로 충전하지 않고 지하철 탑승 시 찍고 타셔도 되지만 버스를 타려면 버스 카드에 현금으로 충전을 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현금카드
현금 카드는 농협 계좌와 연결된 우대형 교통카드로 카드를 통하여 지하철 무임승차와 은행 현금 인출기를 통하여 연결된 농협계좌에 현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수 있습니다. 따로 충전하지 않아도 계좌를 통한 자동충전 기능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체크카드는 농협 계좌와 연결되어서 무료 지하철 승차는 물론 계좌 내에 들어 있는 금액 한도 내에서 현금처럼 카드를 사용하여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현금카드처럼 은행 현금 인출기에서 현금을 출금하거나 입금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체크카드의 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의료 부분에 5% 쇼핑 5% 통신 3%의 기본혜택이 제공됩니다.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기본적으로 후불교통카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무임승차는 물론 신용카드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결제 진행할 수 있고 신용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의료 부분에 최대 10% 쇼핑 최대 10% 통신 5%의 기본혜택이 제공됩니다. 다양한 혜택이 있는 대신 매년 기본 3000원~5000원의 연회비를 내야 합니다.
위와 같이 경기도의 전철 지하철 무임승차 카드인 G-PASS 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경기도로 전입을 오신 경우 전입신고 후 일주일 후에 무임승차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 무임승차 카드는 경기도 내에 위치한 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하철의 경우 전국의 지하철이 다되는 것이 아닌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에서만 가능합니다.
위에 표시된 전철과 지하철 노선에만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 타 지역인 부산이나 대구 대전 등의 지하철은 무임승차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충남 천안과 아산으로 이어진 지하철 1호선의 경우 타 지역이긴 하지만 지하철 1호선이기 때문에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
경기도 지하철 전철 무임승차카드인 G-PASS 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무임승차 혜택을 통하여 즐거운 나들이나 여행을 가족이나 친구분들과 함께 계획하시어 다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드별로 혜택이 서로 다르니 자신의 생활 패턴과 소비 패턴에 따라서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