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드사를 사칭한 보이스 피싱이 발생하고 있어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의 경우 전화를 통하여 거짓 정보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금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그 수법이 더욱 지능화되고 변화무쌍하게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경우 카드사를 사칭하여 신규카드가 발급되어 발송이 될 예정이라는 이유로 전화가 와서 가짜 고객센터로 전화를 연결을 유도하여 금전 송금을 요구하거나 현찰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카드사 사칭 보이스 피싱에 대하여 알아보아서 피해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카드사 사칭 보이스 피싱의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피싱의 유형은 전화를 통하지 않고 불법적인 앱설치를 유도하여 휴대폰을 장악하여 해당 휴대폰을 조작하여 받고 걸고 하는 전화 모두를 자신들이 장악하게 됩니다. 금감원이나 검찰로 사칭하여 사건을 이유로 새로운 휴대전화 개통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해당 관련 보이스 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를 받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대응하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하지 않는 카드의 카드배송 전화를 받았다면 어느 카드사인지 확인 후 그쪽에서 알려주는 번호나 연결하는 번호가 아닌 카드사의 대표 고객센터 번호를 검색하여 직접 확인하겠다고 이야기 한 후 전화를 끊고 카드사 대표번호로 전화해 해당 사항을 확입니다. 또한 핸드폰 정보 보호나 사고 접수 등의 이유로 앱설치를 요구하는 경우 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사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절대로 휴대폰 신규개통을 요구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이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회사명 | 대표전화 |
롯데카드 | 02-1588-8100 |
비씨카드 | 02-1588-4000 |
삼성카드 | 02-1588-8700 |
신한카드 | 02-1544-7000 |
우리카드 | 02-1588-9955 |
하나카드 | 02-1800-1111 |
현대카드 | 02-1577-6000 |
KB국민카드 | 02-1588-1688 |
위와 같이 보이스 피싱 전화가 온다면 전화를 끊는 것이 좋고 알지 못하는 번호나 현재 나와 관련이 없는 메시지 등은 연락이 오면 무시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배송직원이나 금감원 혹은 검찰을 사칭하는 자들로부터 보이스 피싱을 피해가 있지 않도록 각별의 유의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