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등록금을 대학생 스스로 마련하여 학교에 다니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가정에서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지 않는 이상 아르바이트를 해서 학자금을 모으게 되는데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진 않지만 학업과 학교 생활에 소홀해지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여 대학 졸업 후 취업하여 그 학자금을 갚아 나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취업이 제때 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생활비나 다른 명목으로 돈을 사용하다 보면 학자금 대출로 인하여 젊은 청년들이 신용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이러한 학자금 대출로 인하여 신용에 문제가 생긴 청년들을 위하여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전 제주특별자치도에 주소를 둔 만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용유의자로 신용유의 정보 등록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등록 대상 여부 확인은 한국장학재단 신용회복지원상담센터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은 한국장학재단과 분할상환약정체결에 따른 분할상환약정 초입금을 지원하여 줍니다. 초입금은 총 분할상환약정 체결금액의 5%입니다.
신청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제주특별자치도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을 검색하여 신청하기를 누른 후 신청 하도록 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 초본 1부가 필요하며 주소지 확인을 위하여 최근 1년 주소변동 내역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민번호는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주민번호 뒷자리를 가려서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을 통하여 최종선정자에게는 개별적으로 알림이 갑니다. 선정이 되면 한국장학재단을 통하여 분할상환약정 신청을 진행하고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지원대상자 확정 및 분할상환약정 초입금 5%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할상환약을 체결과 동시에 신용유의 정보등록도 해제가 됩니다.
신청기간은 2024년 1월 15일부터 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18시까지입니다. 지원 예산 소진 시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혜당 지원 내용에 해당하는 제주도 6개월 이상 주소를 두고 있는 청년이라면 해당 지원내용을 확인하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청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타 지역이나 기관에서 이미 지원을 받은 경우, 최종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었지만 기간 안에 한국장학재단을 통하여 분할상환 약정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대상에서 제외되고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